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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엔진(주기관) 종류

육상해기사 2024.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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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연기관

1) 대형 디젤 엔진(2stroke)

2행정 대형 저속 엔진으로 RPM이 100이하 부근의 엔진 그렇다고 배에 속도가 늦은 것이 아니며 컨테이너선이나 벌크선에 주기관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2) 듀얼 퓨얼 엔진

https://www.youtube.com/watch?v=6mifHJ3MkfE

ref : enginetech

2행정과 4행정 기관에 다사용하며 이전에 벙커 C유나 경유를 주로 사용 했으나 LNG를 겸용으로 사용한 엔진으로 우리가 흔히보는 가스자동차로 보면 된다. 주로 LNG선에 사용하며 BOG가스를 주로 사용한다. 예전에는 스팀선으로 LNG선을 사용하 였으나 열 효율이 낮아 다시 내연기관으로 사용합니다.

3)중&소형 엔진

4행정 엔진으로 중속도 RPM의 엔진으로 주로 중소형 여객선이나, 소형어선에 주기관으로 사용하거나 대형선의 디젤 발전기로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원자력발전소의 비상디젤발전기로 사용합니다.

2. 외연기관

1) 스팀 터빈 엔진

현대 스팀터빈

이전에 LNG선에 자주 쓰였으며 나중에 원자력상선에 사용 할 가능성이 있지만 현재는 많이 사장되어 가는 기술이다. 

 

2) 가스터빈엔진

롤스로이스 가스터빈

순간 출력이 좋아 해군의 군함에 주로 쓰며 상선에는 거의 쓰지 않는다.

 

3.전동기

전동기를 사용한 선박으로 외연기관에 비하여 감속기어가 필요없어 구조가 단순하며 한국에 쇄빙선인 아라온호에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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