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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크선 종류

육상해기사 2023.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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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벌크선의 정의

벌크선은 포장하지 않은 화물을 그대로 적재할 수 있는 화물전용선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곡물이나 광석과 같이 포장하지 않은 화물을 벌크(bulk) 화물이라 부르는데, 이러한 화물을 전문적으로 운송하는 선박이다. 벌크화물의 예로는 원목, 시멘트, 철광석, 곡류 등이 있다.

보통의 배가 화물이 짓눌리지 않도록 사이를 중갑판으로 막는 것과는 다르게, 벌크선은 칸막이가 없고 화물창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다른 선박에 비해 운송 서비스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벌크선은 수요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운송하는 정기선의 형태보다는 특정한 일정에 따라 운송하는 부정기선 형태로 운행되는 경우가 더 많다. 또한 다른 선박과는 달리 벌크선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선박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여러 국가에서 만들어진다. 컨테이너선과 같이 벌크선 또한 원가를 줄이기 위해 선박의 크기를 대형화 하는 것이 추세이다.

 

② 적재에 따른 벌크선의 종류

2-1) 드라이카고(Dry cargo) : 곡물, 광석, 석탄 등과 같이 고정된 형태의 화물

2-2) 리퀴드카고(Liquid cargo) : 원유, 가솔린, 천연가스, 화학제품 등과 같이 액체 또는 반액체 형태의 화물

 

③ 규모에 따른 벌크선의 종류벌크선은 DWT(Dead Weight Tonnage ; 재화중량톤수) 규모에 따라 종류가 나뉜다.


DWT는 화물선의 최대 적재능력을 표시하므로 선박의 매매, 용선료 산정 등의 기준으로 사용하는 상업상 가장 중요한 톤수이다.

3-1) 핸디(Handy) : 1만~4만 DWT급세계 모든 주요항구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입출항이 가능하고, 화물을 취급하기에 편리한 크기의 화물선이다. 이는 세계 해운시장에서 용선거래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선형이다.

3-2) 핸디막스(Handymax) : 4만~5.5만 DWT급파나막스와 핸디사이즈의 중간 크기의 선박으로, 전 세계의 어느 항구에도 입항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건조된 선박이다.
이 크기의 선박은 전 세계 항구를 대상으로 운용하기 위해 비교적 낮은 수심에서도 항행이 가능 하여야 하고, 항만설비가 부족한 곳에서도 하역이 가능하도록 본선에 크레인과 같은 하역장치를 장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운항에 따른 위험 부담이 적고, 수익률 및 제반 운항 면에서 적합한 것이 특징이다.

3-3) 수프라막스(Supramax) : 5~6만 DWT급2000년대 들어서 화물적재 용량을 키우면서도 기존의 핸디막스가 다니던 항구에 입항 가능한 선박이다.

3-4) 파나막스(Panamax) : 6~10만 DWT급파나마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크기의 화물선을 뜻한다.
아프리카 적도기니 캄사르항(최대 석탄항)에서 선적가능한 8 - 10만 DWT급 선박을 "캄사르막스"로 세분 하기도 한다.

3-5) 케이프막스(Capemax) : 10~18만 DWT급수에즈 운하를 통과하기에는 배의 크기가 너무 커서 극동지역과 유럽지역을 연결하는 항로를 통항할 때,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타운 남쪽에 위치한 곶(cape)인 희망봉을 돌아서 운항해야만 하는 선박을 그 지명을 따서 케이프 사이즈(cape size)라고 부른다.
그리고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석탄 적출항인 리처드 베이에 입항이 가능한 선박의 최대크기를 말한다.

3-6) 초대형 벌크선 VLOC(Very Large Ore Carrier) : 18~20만 DWT급18만에서 20만톤의 화물을 실을 수 있는 초대형 살물선이다.

3-7) 차이나막스(ChinaMax) : 40만 DWT급 이상중국과 브라질 항만에 기항 가능한 최대 선형을 뜻한다.
브라질 광산기업 Vale가 원가절감을 위해 중국항 철광석을 직접 운송 목적으로 발주한 선박이다. 이후 해당 급 규모의 선박을 차이나막스 급으로 통칭하고 있다.

 

 

출처 : https://www.cello-square.com/kr-ko/blog/view-29.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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