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연기관 자동차 정비 주기

육상해기사 2023. 10. 10.
반응형

 

품  목
교환 및 세정주기
운행조건
엔진오일
최초 5,000km 길들이기 5000RPM자주 넘길시
가솔린 매 7,500km / 디젤 매 10,000km 가혹조건 / 수시점검
6개월 / 년 2회 운행이 적은 차량
엔진플러싱(세정)
매 2 ~ 30,000km
엔진내부 슬러지 발생시 / 합성유 오일로 교환시
점화플러그 & 코일, 베이블
매 40,000km(일반)
매 40,000km 점검, 교환
매 80,000km(백금)
연소실 플러싱(세정) 매 40,000kn / 2년 플러그 교환시 동시 시행 권장
가열플러그(예열) 매 40,000km / 2년 매 40,000km마다 점검, 교환
흡기라인 플러싱(세정) 매 2 ~ 30,000km 공기 흡입라인 스로틀바디 카본 및 슬러지 제거
타이밍밸트 매 60,000km 일부차량 조기교환
매 80,000km 5년이상 경과 차량, 시내주행 및 공회전이 많은 차량
체인방식 : 워터펌프 베어링 SET 매 80,000km 10만km 점검 / 소음, 누유 발생시 즉시 교환 
외부구동밸트 (휀) 매 60,000km 수시점검 이상시 교환
엔진 / 밋션 마운팅 매 8~10만km 정차 중 진동시 / 누유 및 크랙 발생시 교환
변속기오일(밋션오일) 수동 : 매 40,000km 최초 10,000km 교환
오토 : 매 40,000km 오염도와 오일량에 따라 수시점검 및 교환
6속 이상 오토 (무교환) 70,000km 주행시 ~ 가혹조건시 조기 교환
디퍼런셜오일 매 20,000km / 2년 가혹조건,적재량이 많은 차량 교환
트랜스퍼오일 매 30,000km / 2년 통상조건
연료휠터 매 40,000km / 2년 가솔린, 커먼레일 디젤 필수 (수분발생 즉시 교환)
매 40,000km / 2년 LPI (LPG 가스 사용 차량)
인젝터클리닝(연료라인) 매 40,000km / 2년 디젤차량 : 매연발생, 휘발유, 수분유입, 풀력부족시
LPI(LPG)차량 : 시동불량시, 엔진부조시 즉시 시행
브레이크패드 매 30,000km 수시 점검
브레이크오일 매 3 ~ 40,000km / 2년 수분함량 및 오염시 비점 205℃이하시 교환
브레이크 디스크 연마 매 40,000km 제동시 브레이크페달 떨리거나 소음발생시(육안점검)
부동액 2년 & 40,000km 냉각수 오염시, 비중 저하시 즉시 교환
냉각라인 플러싱(세정) 매 40,000km / 2년 1회 냉각수 오염시, 녹 발생시 즉시
히터&에어컨 휠터 매 12,000km 상태 : 통상조건
매 10,000km 가혹 조건(비포장, 시내운전)
에어컨에바 / 히터클리닝(세정) 년 1 ~ 2회 에어컨 / 히터 악취 발생시
에어컨 냉매점검 매 20,000km 매 1년마다 점검 보충
매 40,000km 매 3년 가스 및 냉동유 교환
파워스티어링 오일 매 40,000km / 2년 오염 또는 조항력 증가시 교환
휠얼라이먼트 매 20,000km 타이어 편마모, 핸들 쏠림시 수시
밧데리 3년 & 5만 km 초기 시동 성능이 떨어질 때 (수시점검, 교환)
하체 언더코팅 신차 출고시 권장 부식방지 및 소음감소

 

*타이어 교체는 40,000~50,000km 또는 2~3년 이며 4년이 지나면 타이어의 고무가 경화가 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타이어를 오래 쓰려면 6개월에 또는 1만 km 마다 앞뒤의 타이어를 교체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생각

저위의 표들은 메이커 권장사항으로 개인적인 생각으로 메이커 권장에 2배 이내로 교체나 정비를 하여 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무조건 교체해야할 것은 타이밍 밸트를 12만 km 이내에 교환 해야할 것 같다. 끊어지면 엔진은 못쓰게 되고 엔진 수리비용만 중고차 한대값 이상이 든다고 한다.  타이밍 체인은 30만 km이내에 바꿔야한다. 아마 걷밸트, 워터펌프, 발전기와 쿨랜트 텐션 아이들러, 워터펌프 가스켓, 써머스텟, 각센서, 풀리 등을 같이 교환하여 50만원 안밖이다. 나중에 자격증 따고 자가 정비 를 해보고싶다는 생각도 든다.
 
또한 하이브리드 엔진은 4만km에 엔진오일(코나하이브리드)을 교환해봤는데 엔진이 멀쩡한것 같다.
 
미션은 4단~5단은 디스크나 솔밸브의 고착이 날 수 있으므로 10만 km이내에 교환을 추천한다. 필자는 20만 km에 처음 갈아 봤는데 이미 차를 버린거 같다.
 
결론은 엔진오일, 미션오일, 타이밍 밸트를 잘 갈아주자. 이 3개는 돌이킬 수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