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ATS, ATC, ATO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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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간격 제어 시스템은 5가지가 있습니다.
1. 궤도 회로 장치
2. 폐색장치
3. 자동열차 정지장치(ATS)
4. 자동열차 제어장치(ATC)
5. 자동열차 운전장치(ATO)
비교표
구분 | ATS | ATC | ATO |
제어방식 | 점제어 | 연속제어 | 연속제어 |
기능 | 기관사 백업 | 자동 감속 | 자동 운전 |
기상 영향 | 있음 | 없음 | 없음 |
신호 건식 위치 | 제한 | 제한 없음 | 제한 없음 |
지상신호 확인(역무원 확인) | 필요 | 불필요 | 불필요 |
국내적용 | 서울 1-2호선 | 서울 3-4호선 | 5~8최근 적용 이전 ATC,9호 |
자동열차 운전장치(ATO)
열차의 가속, 감속, 정위치등을 모든 운전 자동화
이전 ATC를 더욱 발전시켜 무인 운전
ATO 제어 방식에는 지상프로그램 방식, 중앙 제어 방식 2가지가 있다.
지상프로그램 방식 : 지상의 조건, 퀘도프로그램에 의한 기억을 이용하여 제어
중앙 제어 방식 : CTC 제어소에서 운전선도를 프로그램에 기억하여 작동(지정된 프로그램)
10가지 기능 : 정위치제어, 자동출발, 무인운전, 재역행, 역간 자동주행, 문 개폐, 운전패턴 전송, 기기 고장기록, 자동 안내 방송, 진동 방지
자동열차 제어장치(ATC)
차량에 속도발전기를 통하여 열차의 현재속도와 선로에 ATC 송수신 장치를 통하여 그 구간의 허용 속도를 전송 받고 전방의 열차와의 거리등을 비교하여 열차의 속도 자동제어
속도 제한 구역에서 열차 속도가 이상시 자동적으로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열차속도 제어
ATS를 더욱 발전
궤도 회로 방식과 비궤도 회로 방식이 있음.
자동열차 정지장치(ATS)
위험구역에 열차가 진입하면 자동적으로 경보를 울려주고 비상제동을 하는 장치(열차가 완전 정지 될때 까지 정지가 브레이크 해제가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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