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시 엔진 꺼짐 현상(겨울철) 2화
1. 후진시 엔진꺼짐의 결정적인 문제
이전에 글에 https://engineroom.tistory.com/113
변속기라는 문제점을 예상했다. 하지만 어느정도 이론에 생각한것이고 100%가 아니나, 변속기의 어느 부분이 영향을 주는지 결국에 알게 되었다. 결론은 토크 컨버터의 마찰디스크의 마모와 내부의 오일의 변질로 판단되었다. 관련 글들을 보니 SM520 토크컨버터를 교체하여 해결이 되었다는 많을 글을 보게 되었다.
SM520은 수동이 아닌 오토이다. 브레이크를 밝으면 수동은 클러치를 눌러서 뺀다. 하지만 자동은 자동적으로 빼야하는데 브레이크를 밟을시 큰부하가 형성되어 토크 컨버터에 유압이 형성되어 빨간색으로 표시한 클러치판과 댐퍼클러치가 분리된다. 위의 사진은 클러치가 빠져 있는 것이다. D로 놓고 브레이크를 빼면 유압이 형성되어 클러치판과 댐퍼클러치가 붙어서 전진을 하게 됩니다.
2. 토크컨버터의 문제
결론은 현재 클러치판과 댐퍼클러치가 마모되어 있고 추가로 내부의 유압을 형성하는 오일도 오래되서 그렇다.
변속기를 분해하면 빨간색으로 표시한 토크 컨버터를 분해해서 클러치를 교환하고 오일을 바꾸면 된다. 하지만 여기서 선반으로 쪼개서 교한후 다시 용접해야하는 좋은 기술과 좋은 장비가 있어야 한다. 혹시 몰라서 구글에 검색을 하니
출처 : https://maktrans.net/gidrotransformatora-vosstanovlennyj-RE4F03A
이 사이트에서 재생수리 토크 컨버터를 199$로 판매하고 있고 일부 다른곳은 100$도 판매한다. 국내에 서울에 10만원에 재생수리해준다는 이야기도 있다.
토크 컨버터나 변속기 내용이 잘되 있는 사이트를 링크 하겠다
http://www.catoo.com/QnA/QnAServiceView.aspx?PageNo=1&Idx=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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