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권 전동기 이론

육상해기사 2024. 6. 27.
반응형

 직권 전동기의 정의는 계자권선과 회전자권선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1. 직권전동기 설명

 

- 부하시

직권전동기는 계자권선을 회전자권선과 직렬연결이 되어 계자전류 If = 회전자권선전류 Is는 같은 값 따라서 계자전류는 입력전류 I와 같고, 역기전력은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2. 속도.

속도 N에 대해서 정리하고, 위에서 구한 역기전력 E(E=V-Ia(Ra+Rf))를 대입합니다.

이때 단순한 관계식으로 보면, 저항 Ra와 Rf는 ϕ에 비해 매우 작아 생략하여

속도는 자속 ϕ에 반비례 함을 알 수 있습니다.

3. 무부하 운전 금지

직권전동기의 속도에 대한 식을 살펴봅니다.

무부하시에 If가 작아져 자속 ϕ가 0에 가까워 지는데, 이때 속도 N은 매우 커지기 때문에 위험속도에 도달 될 수 있습니다. (직권전동기에 부하와의 연결을 벨트로 사용할 경우, 풀어지는 사고로 무부하가 될 수 있으므로 톱니나 체인의 사용)

분권전동기와 비슷하게 계자권선 단락의 원인으로 무부하 운전을 금지합니다.

*직권 전동기는 무부하시(계자권선 단선) 위험 속도로 도달하기 때문에 무부하 운전 금지

4. 토크

모터에서 발생하는 토크는 효율을 무시하고, 출력 Power(토크와 속도)와 입력 Power(전압과 전류)가 동일하다고 가정합니다. 이때 출력식을 쓰면 다음과 같습니다.

토크 T에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합니다.

 

따라서 토크는

여기서 발생하는 자속 ϕ는 계자전류에 비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따라서 토크는

가 되어 전류 Ia의 제곱에 비례한다. 또한 Ia는 속도 N에 반비례 하므로,

따라서 토크는 전류 Ia에 제곱에 비례하고, 속도 N의 제곱에 반비례 합니다.

직권전동기의 전류는 계자와 회전자 둘다 동시에 같은 값으로 영향을 줍니다(I=Ia=If). 그렇기 토크와 관련있는 각각의 전류가 하나만 변해도 두개가 변하기 때문에 제곱으로 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속도 N은 전류 If에 반비례 하기 때문에 토크와도 제곱에 반비례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낮은속도(기동)에서 토크가 매우 크나, 속도의 증감에 따라 토크의 변동률이 큼을 알 수 있습니다.

5. 직권전동기의 특징

1) 기동토크가 크다.

2) 속도 변동률이 크다.

3) 토크 변동률이 크다.

반응형

댓글